껍데기 숭배 사회
강원도와 전북도 특별자치도 세종은 12년부터 특별자치시 17개 광역지자체 중 5개가 '특별' 언제부턴가 우린 '간판' 우선
가방 크다고 공부 잘하나 매사 폼부터 잡는 허례허식 중요한 건 간판보다 내실 오래된 한국병 이젠 끝내자
요즘 전국을 다니다 보면 달라진 지자체 간판을 자주 접한다. 무엇보다 ‘특별’이라는 말이 들어간 지자체가 크게 늘었다.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강원과 전북이 요 몇 년 사이 특별자치도가 되었다. 제주는 2006년부터 특별자치도이고 세종은 2012년 이후 특별자치시다. 1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서울을 포함한 5개 시·도가 ‘특별한’ 셈이다. 이게 끝이 아닐 수 있다. 대구경북특별시가 추진 중인가 하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도 논의 중이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광역시 권한을 갖는 특례시도 많이 생겼다. 경기도에서는 고양, 수원, 용인, 화성이, 그리고 경상남도에서는 창원이 현재 특례시다. 이 가운데 작년 말 인구가 100만 이하로 떨어진 창원이 특례시 자격을 잃을까 봐 노심초사하는 가운데, 비수도권의 경우 특례시 지정 및 유지 기준을 인구 50만 명으로 하향 조정하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특별이든 특례든 그것이 이름값을 제대로 하는지를 따지는 실증적 분석은 뒤로 미룬 채 말이다.
‘특(特)' 자를 붙인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이나 지역민 가운데는 그렇게 불러주지 않으면 발끈하거나 서운해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아닌 게 아니라 가장 최근에 특례시가 된 화성시의 슬로건은 ‘특별한 시민’으로 시작한다. 그저 그런 보통 도시가 아니라는 일종의 특권의식을 드러낸 것이다. 특례시의 영어 명칭은 전국적으로 ‘special case city’인데, 이는 전형적인 ‘콩글리시’로 보인다. 영어권에서는 이를 ‘예외시(例外市)‘로 간주하기 십상이다.
하긴 서울특별시에서부터 첫 단추가 잘못 꿰어졌다. 해방 직후 미군정 당국은 서울시의 위상을 ‘Independent City’ 곧 독립시나 자치시 정도로 생각했는데, 이를 우리말로 옮기는 과정에서 미국의 수도 워싱턴 DC(District of Columbia)를 ‘특별구’로 오해하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사실 ‘컬럼비아 디스트릭트’ 어디에도 ‘특별’이라는 의미가 없다. 그나마 얼마 전부터 서울시가 서울특별시 대신 ‘동행·매력 특별시’라는 슬로건을 애용하고 있는 점은 다행스럽다고나 할까.
특수한 사정이 있다면 특별시, 특별도, 특례시라는 구분이 필요할 수는 있겠다. 하지만 그와 같은 차별과 등급은 하위 법령 등을 통해 조용히 실무적으로 규정해도 충분하지 않을까? 장소성이 발원하는 본래 지명(地名) 뒤에 특별이니 특례니 하는 말을 굳이 덧붙이는 것은 배보다 배꼽이 더 큰 본말 전도에 가깝다. 나아가 특별 내지 특례라는 꼬리표를 붙인 도(道)나 시(市)가 양적으로 점점 더 많아지게 되면 결국에는 모든 곳이 평준화하고 유사해진다. 특(特) 자의 가치가 하락하는 언어의 인플레이션 효과 탓이다.
이때 쉽게 연상되는 것은 한강 다리다. 물에 잠기도록 설계된 잠수교를 제외하고 현재 한강 다리는 죄다 ‘대교(大橋)‘라는 이름을 쓰고 있다. 옛날에는 그저 제1, 제2, 제3한강교였는데 말이다. 일제히 대교라면 일제히 대(大) 자를 빼도 상관없지 않을까? 시나브로 전국 모든 대학이 ‘대학교’ 간판을 지향하는 현상도 이와 비슷하다. 전문대나 단과대, 종합대는 서로 특성만 다를 뿐 결코 우열 관계가 아닌데도 그렇다.
이것도 모자라 언제부턴가 우리는 무언가 뜬다 싶으면, 무언가 된다 싶으면 우선 간판부터 새로 달거나 바꾸기에 바쁘다. 전통 있는 상업고등학교가 비즈니스고(高)나 인터넷고로, 공고나 농고가 인공지능고나 생명과학고로 개명(改名)하는 것처럼 말이다. 대학들은 시류에 따라 AI나 기후변화, 스마트도시, 데이터사이언스 등의 이름을 붙인 학과나 대학원을 앞다투어 세운다. 그러다 또 다른 바람이 불면 또 다른 전공을 일단 신설부터 하고 본다. 이에 비해 농과대나 상과대, 공고, 상고, 농고라는 옛날식 교명이 그대로 남아있는 일본 같은 나라도 있다. 그러면서 노벨상은 잘도 받는다.
시쳇말로 가방 크다고 공부 잘하는 것은 아니다. 책상 바꾼다고 성적이 바로 올라가는 것도 아니다. 과거 유교 문화의 부정적 잔재일까, 우리에게는 매사 폼부터 잡거나 모양 내기가 먼저인 허례허식이 아직도 강하게 남아 있다. 중요한 것은 간판이 아닌 내실일진대, 우리는 알맹이가 아닌 껍데기 숭배 사회에 가깝다. 이 또한 일종의 한국병(病)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