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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브랜드를 구축하라

양병택 2025. 4. 20. 06:58

 

 

 

중국 속담에 '세 살 버릇으로 어른이 되 었을 때를 알고, 여섯 살 버릇으로 노인이 되었을 때를 알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얼마나 큰 성공을 거두고 또 많은 이들에게 존경받을 수 있는지 어린 시절에 결정된다는 말이다. 속담의 과장성을 고려해 요즘 상황에 대입해본다면 대략 학창 시절 정도까지가 그 사람의 일생 에서 아주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 시기에 자신을 어떻 게 성장시키고 누구를 본받으며 무엇을 배우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많은 부분이 결정된다.  매력적인 사람이 될 것인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인가? 모험심이 강하고 창의력이 풍부한 사람이 될 것인가? 개인 브랜드를 형성하는 이런 특징들은 대개 학창 시절에 드러난다.

 

개인브랜드는 곧 가치의 표출

개인 브랜드란 한 사람의 외면적 이미지와 내면적 소양이 종합적 으로 표현된 정보를 뜻한다. 여기에는 그 사람에 대한 독특하고 선명 하며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개성 강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다. 나를 표현하는 개인 브랜드는 타인이 나를 어떻게 인지할 것인지를 결정 한다.

 

좋은 개인 브랜드는 다음의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독특성: 자기만의 개성이 있다.

관련성: 남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 부러워하고 갖고 싶어 하는 것 을 포함한다.

일치성: 남들이 장기적으로 관찰한 장점과 내가 실제로 생각하는 장 점이 일치한다.

 

오늘날 최고의 생존 법칙은 바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다. 기업과 상품만이 브랜드를 갖는 것이 아니다. 개인 간의 경쟁에 있어서도 브랜드는 강력한 무기가 된다. 어떤 조직에서든 그 안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자신의 가치를 보여줘야 한다. 그 가치를 대변하는 것이 개인 브랜드다.

 

몸이 부서지게 일해도 아무도 알아주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다. 때로 능력은 훨씬 뒤쳐지지만 자신을 잘 표현하는 사람들이 더 큰 주 목을 받기도 한다. 능력이 없는데 포장만 잘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능력이 있는데 그것을 잘 드러낼 줄 모르는 것도 문제다. 자신이 열심히 노력하고 힘을 쏟은 것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받고, 사회적으로도 성공하고 개인적으로도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 자신을 잘 포장하고 홍보할 줄 알아야 한다. 쉽게 말해 이름 없는 시장 물건이 아니라 누 구나 갖고 싶은 브랜드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본질적으로 개인 브랜드는 자기 자신의 느낌이 아니라 주변에서 나를 바라보는 타인의 생각이다. 한 마디로 타인의 감정이다. 그러므로 훌륭한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내게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을 겉으로 드러내 표현하고 이를 확대시켜 마치 근사한 광고처럼 사람들의 뇌리에 각인시켜야 한다.

 

젊은 시절에는 지식을 쌓고 진정한 친구를 찾으며 자신의 브랜드 는 어떤 모습일지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이런 목표가 단숨에 달성 될 리 만무하지만, 미리 고민하는 사람과 아닌 사람의 격차는 상당히 클 것이다. 학교라는 공간은 지식을 습득하는 곳이자 인생의 훈련장 이다. 그곳에서 자신이 누구인지 확인하고 더 나은 자신이 되기 위해 노력해보자.

 

긍정적인 사고방식

미래의 직업을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일까? 성적일까? 사실 학창 시절에 성적이 우수했던 친구를 보면 대기업에 들어간 후 정해진 틀속에서 사는 경우가 많다. 날마다 같은 시간에 출퇴근하며 고정된 일상에 반복하는 그들을 보면 굶어죽지는 않겠지만 큰 부자가 되기로 어렵겠다는 생각마저 종종 든다. 앞으로 30년이 흘러도 그들의 생활 에 중대한 변화가 생기지는 않을 것이다.

 

반대로 학업성적은 그다지 좋지 않았으나 졸업 후 열심히 노력해 서 사회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도 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도태되기는 하지만 이른바 모범생의 길을 걷지 않은 사람 중 예상치 못한 성공과 행복을 거머쥐는 이들이 있다. 수십 년 후 각기 다른 삶을 살게 되는 그 배경에는 무엇이 있는 것일까? 그들 은 학업 성적은 좋지 않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은 후에는 열 심히 매달렸고, 정형화된 답을 찾는 대신 자신의 인생 계획을 유연하 게 세우고 뛰어난 적응력을 발휘했다. 자신만의 독특한 개인 브랜드 를 갖추고 미래를 향해 달려 나간 것이다.

 

공감 능력을 높이라

사람들과 관계를 잘 맺기 위해서는 그들과 잘 지내는 방법을 알아 야 한다. 시험 점수 몇 점을 올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공감 능력을 높이는 일이다. 공감이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이다. 살면서 우 리는 상대와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보고 긴 안목으로 문제를 바라봐야 할 순간을 경험하게 된다. 자신의 관점과 시선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바로 공감 능 력을 키우는 일이다. 이것은 사람들에게 진정으로 존중받을 수 있는 전제조건이다.

 

그런데 공감은 크게 낮은 수준과 높은 수준, 두 가지로 구분된다. 낮은 수준의 공감 능력을 갖춘 사람은 자기 또래의 의견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크게 흔들리는 사람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고 그것을 직접적으로 받아들인다. 주변의 부 모, 형제, 친구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자신에게 중요한 기준이 되 기 때문에 어떤 일을 할 때마다 기준을 결정하지 못하고 흔들리는 일 이 부지기수다.

 

높은 수준의 공감 능력을 갖춘 사람은 주변의 시선에 신경을 쓰기 는 하지만 그것을 모두 자기 내면으로 불러들인 후 선택하고 판단할 줄 아는 능력을 지녔다.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쓸모없는지, 무엇을 귀담아 듣고 또 어떤 것은 흘려들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공감은 단순히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는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누군가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분명하게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 결정하는 것도 대단히 중요 ·일이다. 개인 브랜드를 확립한 후에 이러한 공감 능력까지 갖춘다면 그 사람은 이전과는 다른 인생을 살 수 있을 것이다

 

2025년 4월 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