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Hell 조선’ 의 현상을 보면서
    낙서장 2016. 8. 19. 09:55

    ‘Hell 조선’ 의 현상을 보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815경축사에서 언제부터인지 우리나라에 대한민국을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잘못된 풍조가 퍼져가고 있다고 했다. 우리의 현대사를 부정하고, 세계가 부러워하는 우리나라를 살기 힘든 곳으로 비하하는 신조어들이 확산된다고 우려했다.

     

    이것을 매스콤에서는  박대통령이 요사이  청소년의 자기비하의 현상으로 헬조선 현상이 일고있는 것을 의식 한것이라고 했다.  왜 그들이  이런 부정적 사고와 냉소적 태도를 갖게 되었는지 그 원인을 제대로 짚어보고 그들이 무조건 잘못이라고 일방적으로 고쳐라 할 것이 아니라 그 원인이 잘못되었다면 원인을 바로 잡을 노력을 해야 하고 원인에 잘못이 없는데도 생각이 잘못되었다면  그들의 생각을 바로 잡아주어야 할 것이다.

     

     

    인터넷으로 헬조선을 검색해보니 삼포세대 또는 N포세대 등으로 대변되는 청년층이 한국을 자조하며 일컫는 말이라 했다. 지옥(Hell)과 조선(朝鮮)을 합성한 신조어로 말 그대로 ‘지옥 같은 대한민국’이란 뜻이란다. 현실에 대한 청년층의 불안과 절망, 분노가 드러난 단어로 인터넷에서 시작되어 최근에는 언론에서도 사용하고 있다. 같은 의미로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반도에 지옥을 합성한 ‘지옥불반도’라는 신조어도 있다.

     

    내가 놀란 것은 헬조선닷콤까지 만들어 불신을 조장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자기들의 불만을 사회적으로 확대시켜 자기위안을 삼으며 반사회적 반국가적 현상으로 치닫는데 있다.

     

    여기서말하는 삼포나 N포시대란 것은 젊은이들이 전통적인가족구성요소에 필요한 가족을 이루는 연애·결혼·출산이라는 과정을 포기한 세대를 삼포라하는 신조어이다. 이는 2010년 이후 청년실업 증가와 함께 학자금 대출에 대한 부담, 치솟는 집값 등 과도한 삶의 비용으로 인해 연애와 결혼, 출산을 포기하거나 미루는 20대~30대가 늘어난 현상과 관련이 있다. 여기에 삼포개념을 확대 응용하여 취업과 내 집 마련을 포기한 ‘오포세대(五抛世代)’, 인간관계와 미래에 대한 희망까지 포기한 ‘칠포세대(七抛世代)’등으로 쓰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가 되돌아보면 우리나라는 광복이후 참혹한 전쟁을 치렀으면서도 세계가 놀랄만한 경제성장을 이룩했고 많은 희생과 우여곡절을 겪었으나 민주화에도 성공하여 경제발전과 민주화를 동시에 이루었다. 한류의 세계적 확산이나 IT강국 도약, 첨단산업발전, 교역대국, 스포츠강국, 국제지위향상 등을 많은 다른 나라들이 부러워 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역사적 경제적으로 보면 싸이클을 갖고 잇는 것 같다.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들이 지금 우리에게 처해있다. 그러기에 그러한 입장을 충분이 알지만 그렇다고 낙담하거나 자기비하하는 것이 이를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은 아니다.

     

     

    자기비하와 비관, 불신과 증오는 결코 변화와 발전의 동력이 될 수 없다. 그것은 우리 스스로를 묶어버리고, 우리 사회를 무너뜨리게 할 뿐이다. 이제 다시 대한민국 발전의 원동력이었던 도전과 진취, 긍정의 정신을 되살려야 한다. 

     

    자본도, 자원도, 기술도 없던 시절에도 맨주먹으로 일어섰던 우리가,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풍부한 자본까지 가지고 있는 지금 못해 낼 것이 과연 무엇이 이겠는가 ? ‘할 수 있다'는 용기와 자신감을 갖고, ‘함께 가는' 공동체 의식으로 함께 노력하면 우리는 할 수 있다.

     

    우리 내부의 분열과 반목에서 벗어나 배려와 포용으로 성숙한 시민의식을 키워나가고, 모두가 스스로 가진 것을 조금씩 내려놓고, 어려운 시기에 콩 한쪽도 서로 나누며 이겨내는 건강한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 간다면, 한 차원 높은 도약을 이뤄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


    요사이 리오 올림픽중계를 보면서 승리의 메달을 받는 그들은 꼭 환경이 좋아서 받은것이 아니라는것을 여러분도 공감할수있었을것이다.  우리는 자아를 키우며  긍정과 도전으로 이러한 어려운 현상을 극복할때 이 헬조선이라는 말이 추억속에만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