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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태준회장 묘소를 참배하고
    낙서장 2015. 8. 11. 03:32

    2011년  12월 13일 박태준 전 포항제철 회장님이 서거했다. 산업의 쌀인  철을 생산하기 위하여 허허벌판인 포항에 제철소를 세우신 박 회장님을 매스콤에서  칭송이 대단했다.  제강으로 보국하시겠다는 신념으로 일평생을 사셨던 것을 높이 평가했다.  그렇게 성공했으면 뫃아놓은 개인 재산도 많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개인명의로 자산이 하나도 없다고 한다. 본받을 만 하다고 생각했다.


    현충원에 안장되었다는 뉴스를 보고 그곳에 찾아가  참배하고 싶었다.  또한 의미를 부여하여  뛰어가서 참배하고 싶었다.


    오늘아침 뛰어갈  준비를 하고 9시에 나와서 고산자교에서 9시 15분에 출발했다. 동작대교위에서 뛰고 있을 때는 10시 27분이었고,  11시 5분이 되어  박태준 회장님의 묘소에 도착했다.


    모처럼 가는 것이기에 헌화를 하고 싶었다.  그전에는 정문 주변 도로가에  꽂 가게들이 있었는데 없었다.  구내  매점으로 들어가서 꽃을 구했다. 묘소를 찾는데도 여러 번 물어서 갔다.


    박정희, 김대중 그리고 이승만 대통령님의 묘소를 참배하고 다시 현충원에서 나올 때는 11시 48분이었다.  이제 오던 길을 따라 되돌아  동작대교를 건너 자전거도로를 따라 잠수교, 한남대교 동호대교까지 왔다. 그곳에서 응봉산위로 가서 한강사진을 촬영하려고 올라갔다.


    그 위에서  사진을 찍기도 하고 그곳에 온 분에게 부탁하여 내사진도 찍었다. 올라갈 때는 경사가 심하여 걸어 올라갔다가 내려 올 때는 뛰어내려왔다.  처음 출발했던 고산자교에  도착할 때는 어느덧  1시 5분이 되어 있었다.


                    2011년 12월 20일

     









                                  위동상은 포스텍에 세워진  고 박태준  명예회장의 동상(신문에서 스크랩)


                바로 위의 두사진은 2013년 1월 22일 한전 전우회 문화답사로 현충원에 갔을때 찍은 사진입니다.   


     


          박정희 靈前에 올린 박태준의 보고서


    "포항 제철의 大役事를 성공적으로 완수하였습니다."

    다시 읽어보는 故박태준회장의 25년만의 보고서

    다음의 글은 박태준 회장이 박정희 대통령 묘소에 올린 25년만의 보고서이다.

    박태준 회장은 1992년 10월 포항제철 4반세기 大役事(조강연산 2,100만 톤)를 완성한 직후

    朴 대통령의 지시를 완수했음을 알리는 보고서를 올렸다. 25년만의 보고서였다.

    =======================

    각하!

    불초(不肖) 박태준, 각하의 명을 받은 지 25년 만에

    포항제철 건설의 대역사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삼가 각하의 영전에 보고를 드립니다.

    포항제철은 '빈곤타파(貧困打破)와

    경제부흥(經濟復興)'을 위해서는 일관제철소

    건설이 필수적이라는 각하의 의지에 의해 탄생되었습니다.

    그 포항제철이 바로 어제, 포항, 광양의 양대 제철소에

    조강생산 2,100만톤 체제의 완공을 끝으로

    4반세기에 걸친 대장정(大長征)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나는 임자를 잘 알아. 이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야.

    어떤 고통을 당해도 국가와 민족을 위해 자기 한 몸 희생할 수

    있는 인물만이 이 일을 할 수 있어. 아무 소리 말게!“

    1967년 9월 어느 날, 영국출장 도중 각하의 부르심을 받고

    달려온 제게 특명(特命)을 내리시던

    그 카랑카랑한 음성이 지금도 귓전에 생생합니다.

    그 말씀 한마디에, 25년이란 긴 세월을 철(鐵)에 미쳐,

    참으로 용케도 견뎌왔구나 생각하니 솟구치는 감회를 억누를 길이 없습니다.

    돌이켜보면 참으로 형극과도 같은 길이었습니다.

    자본도, 기술도, 경험도 없는 불모지에서 용광로 구경조차 해본일이 없는

    39명의 창업요원을 이끌고 포항의 모래사장을 밟았을 때는

    각하가 원망스럽기만 했습니다.

    자본과 기술을 독점한 선진철강국의 냉대 속에서 국력의 한계를 절감하고

    한숨짓기도 했습니다. 터무니없는 모략과 질시와 수모를 받으면서

    그대로 쓰러져 버리고 싶었던 때도 있었습니다.

    그때마다 저를 일으켜 세운 것은

    '철강은 국력'이라는 각하의 불같은 집념,

    그리고 13 차례나 건설현장을 찾아주신 지극한 관심과 격려였다는 것을

    감히 말씀드립니다.

    포항제철소 4기 완공을 1년여 앞두고 각하께서 졸지에

    유명(幽明)을 달리하셨을 때는 '2,000만 톤 철강생산국'의 꿈이

    이렇게 끝나버리는가 절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철강입국(鐵鋼立國)'의 유지를 받들어

    흔들림 없이 오늘까지 일해 왔습니다.

    그 결과 포항제철은 세계 3위의 거대 철강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각하를 모시고 첫 삽을 뜬 이래 지난 4반세기 동안 연 인원 4천만 명이

    땀 흘려 이룩한 포항 제철은 이제 세계의 철강업계와 언론으로부터

    '최고의 경쟁력'을 지닌 철강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어찌 제 힘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필생의 소임을 다했다고 생각하는 이 순간,

    각하에 대한 추모의 정만이 더욱 솟구칠 뿐입니다.

    "임자 뒤에는 내가 있어. 소신껏 밀어 붙여봐"하신

    한마디 말씀으로 저를 조국 근대화의 제단으로 불러주신

    각하의 절대적인 신뢰와 격려를 생각하면서

    머리 숙여 감사드릴 따름입니다.

    각하!

    일찍이 각하께서 분부하셨고,

    또 다짐 드린대로 저는 이제 대임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그러나 이 나라가 진정한 경제의 선진화를 이룩하기에는

    아직도 해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하면 된다'는, 각하께서 불어 넣어주신

    국민정신의 결집이 절실히 요청되는 어려운 시기입니다.

    혼령이라도 계신다면,

    불초 박태준이 결코 나태하거나 흔들리지 않고 25년 전의 그 마음으로

    돌아가 '잘 사는 나라' 건설을 위해 매진할 수 있도록

    굳게 붙들어 주시옵소서.

    불민한 탓으로 각하 계신 곳을 자주 찾지 못한 허물을

    용서해 주시기 엎드려 바라오며, 삼가 각하의 명복을 비옵니다.

    부디 안면(安眠)하소서!

    1992년 10월 3일

    불초(不肖) 태준(泰俊)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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