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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열차 125대 줄줄이 멈춰 섰던 사연스크랩된 좋은글들 2024. 12. 3. 06:35
지하철 열차 125대 줄줄이 멈춰 섰던 사연
입력 2024.12.03. 00:003며칠 전, 서울 지하철 2호선에서 출근 시간대 열차 125대 운행이 줄줄이 지연되는(be delayed one after another) 사태가 발생했다. 한 열차 운행 담당 차장이 급히 화장실에 다녀오느라 잠시 정차하면서 잇달아 도미노 현상이 벌어진(lead to a domino effect) 탓이었다.
지난 25일 오전 8시 11분쯤, 지하철 2호선 외선(outer loop) 열차를 운행하던 차장이 한 역에 도착하자마자 뛰어내려 다른 층에 있는(be on another floor) 화장실로 내달렸다. 오죽 급했으면 그랬을까마는, 기관사가 열차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그가 용변을 보고(relieve himself) 돌아오는 데 걸린 시간은 물경 4분 16초 후. 뛰어가고 오고 했던(run back and forth) 시간 빼면 화장실 안에 머문 건 불과 잠시 남짓(for only a brief moment).
그 사이에 후속 열차 125대가 잇달아 멈춰 섰다(come to a halt). 앞 열차와 안전 간격을 유지하기(maintain a safe distance from the train ahead) 위해 줄줄이 밀렸다. 그렇게 지연된 시간은 총 20분가량. 열차 각각 운행이 20분씩 늦어진 것은 아니고, 125대 연착 시간을 모두 합쳐 약 20분 지체됐을(fall behind schedule) 뿐 “실제 배차 간격(actual dispatch interval)에는 거의 차이가 없어 승객들이 체감할 정도는 아니었다”고 한다.
서울 지하철 2호선은 열차 앞쪽에는 기관사(engine driver), 뒤쪽에는 차장(conductor)이 탑승해 운행하는 2인 승무제(two-person crew system)다. 기관사는 열차 운전, 차장은 출입문을 여닫고 안내방송을 하는 등 운행 관리 책임을 맡는다(be responsible for operational management). 문제는 지하철 2호선은 순환선(circular line)이어서 2~3시간 내내 차량 내에 머물러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간단한 용변은 차량 내에 비치된 간이 변기(portable toilet)를 이용하지만, 설사 등 긴급 상황에서는(in emergency situations such as diarrhea) 열차가 멈춘 사이에 화장실로 뛰어갔다 올 수밖에 없다.
영어로 소변(urination)은 number one, 대변(defecation)은 number two로 표현하기도 하는데, 간이 변기로는 number one 해결도 쉽지 않다고 한다. 역 사이 거리가 짧을 경우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를 해결하기도 전에 다음 역에 도착하면서 승객들이나 반대편에서 오는(come from the opposite direction) 열차에 탄 동료가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떻게 그런 망신살을 피할까(avoid the bad luck of being humiliated). 근무 몇 시간 전부터 음식은 물론이려니와 물도 입에 대지 않는다. 점심시간 전에 근무를 시작하게(begin their shift before lunchtime) 되면 아예 점심은 건너뛰고(skip lunch) 근무를 마친 뒤에야 허기를 채운다(appease their hunger). 그렇게 조심을 해도 1년에 몇 차례는 몸이 안 좋은(feel unwell) 날이 있고, 그럴 때는 어찌할 도리가 없다고 한다. 며칠 전 지하철 2호선에선 그런 상황이 벌어졌던 것이다.
[윤희영의 News Eng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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