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갈망하며 때로는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가치들마저 뒤로한 채 성공을 향해 질주한다. 그들은 성공을 “어떤 종착지나 목표 지점에 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목표지점에 도달하고 나서도 스스로 성공했다고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성공이란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가 느끼는 행복의 감정도 상황과 기분에 따라 순간순간 바뀌곤 한다. 이런 점에서 행복 역시 우리가 추구하는 성공의 목표가 될 수 없다.
그렇다면 과연 성공이란 무엇일까?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이며, 리더십 및 자기계발 분야의 전문가인 존 맥스웰은 그의 저서 『나의 성공 지도』에서 “성공이란 자신의 인생의 목적을 향해 끊임없이 나아가는 여행”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성공이란 인생의 목적을 깨닫고 최대의 잠재력을 발휘해 성장하며 다른 사람에게 유익한 씨앗을 뿌리는 것이다.”
• 인생의 목적 깨닫기: 사람은 누구나 인생에서 맡아야 할 고유한 소명 또는 임무가 있다. 그리고 어떤 구체적인 임무를 달성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사람도 다른 사람에 의해 대체되지 못하며 그 인생이 반복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사람은 누구나 이 땅에 태어난 목적을 깨달아야 한다.
• 잠재력을 향하여 성장하기: 성공을 가늠하는 단 하나의 진정한 척도는 자신이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을 얼마나 이루었는가에 있다. 바꿔 말하면 성공은 잠재력을 얼마나 발휘하였는가에 달려 있다. 흔히 잠재력은 신이 우리에게 준 선물이며 그 잠재력으로 우리가 성취한 것이 우리가 신에게 바치는 선물이기도하다.
• 다른 사람에게 유익한 씨앗 뿌리기: 인생 목적을 깨닫고 잠재력을 최대한 이루기 위해 성장할 때 우리는 성공의 길에 들어선 것이다. 하지만 성공 여행에서 필요한 본질적인 것이 한 가지 더 있다. 그것은 바로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 즉 다른 사람에게 유익한 씨앗을 뿌리는 것이다
성공에 관한 그림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성공 개념이 사람마다 똑같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성공의 기본 개념은 자신의 목적을 깨닫고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해 성장하고 다른 사람에게 유익한 씨앗을 뿌리는 것이다.
우리가 어디에 있든 성공을 이런 개념으로 지켜나갈 때 우리는 비로소 성공적 인 삶을 이루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개념에서 볼 때 우리주변 사람들을 살펴보면 대체로 세 부류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첫째, 인생의 목적을 깨닫지 못한 채 자신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열정도 꺼져버려 그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만을 바라면서 하루하루 살아가는 사람들.
둘째 세상 사람들이 성공이라고 여기는 부와 권력 그리고 명성을 얻었지만 무엇인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들. 이들은 겉으로 보기에는 행복해 보일지 모르지만 표면적이고 가식적인 것일 뿐, 내면의 불안이나 고통을 일시적으로 가리고 있는 것이다.
셋째 인생의 진정한 목적을 깨닫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세상과 다른 사람들의 삶에 진정한 가치를 더하는 사람들.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정신적, 물질적으로 유익한 씨앗을 뿌려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욱 풍요롭고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든다. 다른 사람을 위해 유익한 씨앗을 뿌린다는 것 즉 다른 사람에게 무엇인기를 베푼다는 것은 결국 자신의 기쁨을 키우는 것이며 성공적인 삶을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도 유일한 길이다.
다른 사람을 위해 유익한 씨앗을 뿌리는 것을 결코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우선 자기가 쉽게 할 수 있는 일부터 하나씩 해 나가는 것이 성공을 위한 여정의 첫걸음이 아닌가싶다.
나는 지금 어떠한 삶을 살고 있는가? 나는 어떤 성공 지도를 가지고 있는가? 하루하루의 삶에 지쳐 인생의 목적과 꿈은 잊고 있지 않은가? 세상의 부와 권력, 명성은 얻었지만 뭔가 텅 빈 것 같은 허무를 느끼고 있지는 않은가?
우리는 분명 이 세상에 태어난 목적이 있다. 우리 모두가 그 목적을 깨닫고, 사람들에게 유익한 씨앗을 뿌리려고 노력할 때 우리 자신과 이 세상은 보다 풍요롭고 아름다워질 것이다.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화장 (0) 2016.09.07 ‘Hell 조선’ 의 현상을 보면서 (0) 2016.08.19 종교를 가지고 살 것이라면 어떻게 살까? (0) 2016.08.08 2016년 브라질 올림픽 한국선수단 입장 동영상 (0) 2016.08.06 토론문화 (0) 2016.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