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자전거 따릉이 타기 안내낙서장 2016. 9. 21. 23:10
따릉이 자전거(서울시가 운영하고 있는 공공 자전거 대여 시스템)
몇일 전 청계광장에 있는 청계천 안내소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을때 었다. 한 젊은이가 찾앞에 무인자전거 대여소에 있는 자전거를 가르키며 저자전거를 이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느냐고 물었다. 나 역시 청계천 자원봉사자로서 청계천에 관련된 내용은 잘알지만 자전거에 대해서는 낯설었다. 잘모르겠다고 하면서 미안한 마음으로 넘겼다. 그러나 다음에 같은 질문에는 확실하게 답해주고 싶었다.
나는 자전거를 좋아하긴 하지만 아직 따릉이에 대해 관심이 없었다. 우선 실제 체험을 해보는 것이 확실한 방법이라 생각했다. 안내문을 읽어보니 회원이 되면 할수있다고 했다.
오늘 아침 집에서 회원에 가입하려고 시청홈페지를 열려고 했으나 몇차례 시도하다가 잘안되어 포기하고 시간을 내어 시청 민원실로 찾아갔다. 나를 상대했던 민원담당하시는 분도 처음인지 열심히 관련부서에 물어댔다. 열심히 알려주기는 했으나 만족스럽지안핬다.
결국 담당부서인 시청 별관에 있는 자전거 정책과로 가서 알아보는 것이 낫겠다고 해서 그곳으로 찾아갔다. 그리고 알아본 내용을 정리하여 이곳에 옮겨놓는다.
1.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으로 가입하는것이 우선이다.
2. 회원이 된후에는 이용권을 구입해야한다.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고 이용할줄 분은 따릉이 자전거 홈페지( www.bikeseoul.com ) 에 접속하면 그곳에서 회원으로등록하는 프로그램(앱)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자체가 자전거 대여할때 본인 인증번호로 사용된다.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은 자전거를 빌릴 때 신원을 확인할수있도록 인증카드가 있어야하는데 한국 스마트사에서 나오는 전국호환용 교통카드 (A형)를 2500원주고 살 수 있다. 스마트사 카드에는 16자리의 번호가 있는데 처음등록할때 반드시 홈페지에 들어가 등록할때 스마트사의 인증번호 16자리를 미리 등록해야다. 그번호가 자전거 대여할때 본인 인증번호로 사용된다.
이용권구입은 따르릉 홈페지에서 휴대전화 신용카드 모바일 티머니로 구입할수있다. 이용권구입은 일일권과 정기권을 선택할수있다. 아래설명 사진참조하면 알수있다. 이용자가 자전거를 이용하고 반납할때 서울에 설치된 자전거 대여소에서는 반납할수있다. 지하철입구에 설치된것 처럼 결재시스텀이 없어 이용이 불편하다고 지적하자 효과대 비용면에서 볼때 그럴수밖에 없다고 배경설명을 해주었다. 항상 계획하는 입장과 이용하는 입장차이는 있기에 서로 감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설명에 부족한 부분은 아래 사진설명으로 대신한다. 더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담당부서로 자전거 정책과로 문의하면 될것같다.
2016년 9월 21일
전국호환용 교통카드 (A형)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화누리길 191 Km 길을 마치고 (0) 2016.10.02 서울수복기념행사 (0) 2016.09.25 오두산통일전망대 탐방 (0) 2016.09.18 공짜는 없다. 건강도 노력해야 (0) 2016.09.09 이화장 (0) 2016.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