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집안, 훌륭한 집안이란무엇일까?흔히 말하는출세한 사람, 돈 번 사람이 많다고 좋은 집안이라고 할 수는 없다. 출세하고 돈을 많이 번 집안이 가족간 갈등이 극심하고, 존경받지 못하는 경우는 많이 있다.
나는 좋은 집안, 훌륭한 집안이란 좋은 역할모탤이 많은 집안이라고 정의하고 싶다. 어린이는 자라나면서 교사, 의사, 회사원, 공무원 등 나름대로 다양한 꿈을 가진다. 집안 친척 중에 다양한 영역에서 올바르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고, 이들이 집안의 다음 세대에게도 훌륭한 역할모델이 될 수 있다면 좋은 집안인 것이다. 좋은 회사, 훌륭한 회사도 마찬가지다. 좋은 회사란 후배사원들에게 본보기가 되는 상사가 많은 직창이다. 좋은 상사가 많은직장은일하기도좋을뿐더러,상사와함께 일하면서 배울 것도많은 법이다.
반면에 형편없는 상사만 득실거린다면 일하기도 힘들고, 상사와 일하는 것 자체가 직장생활의 스트레스를 몇 배로 증폭시키기 마련이다. 이런 직장은 다니기조차 힘들다.
타고난 천재를 제외하면 보통사람들은 선배와 친구들을 통해서 보고 배우고 커 나간다. 대학 신입생이나, 사회생활 신참시절에 훌륭해 보이는선배들을 열심히 따라다닌 기억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특히 직장생활에서는 일을 같이 하는 선배나 동료들을 통해서 배우는 것이 절대적이다. 학교에서와 달리 사회생활에서는 일을 같이 하는 사람을 통해 구체적인 현실을 이해하기 때문이다.
사회생활을 시작했다면 좋은 벤치마킹 대상을 주변에서 찾아 보라. 어린 시절의 역할모델, 달리 말해 벤치마킹 대상은 대개 세종대왕, 이순신, 링컨, 나폴레옹 같은 위대한 인물이다. 역사적 인물들은 어린이들에게 막연하지만 큰 꿈을 키워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인이 되어서는 좀 더 구체적인 벤치마킹대상이필요하다.
직장에서 전문성, 의사결정 능력, 사람과의 관계 설정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벤치마킹 해서 자신의 부족함을 메꾸어 나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자기계발 방법이다. 가장 강력한 학습은 ‘보고 배우는 것’ 이기 때문이다. 자기계발에 관한 책만 열심히 읽는 것은 막연하다. 책에 있는 사례들은 현실보다 미화된 경우가 많고, 구체적인 내용이 모두 나타나지도 않기 때문이다.
나의 직장생활도 돌이켜 보면, 주변의 좋은 분들에게서 좋은 영향을 많이 받았던 것 같다. 예를 들어 경제연구소에 근무할 때 모시던 상사 분의 경우, 지금은 냥른 회사에 계시지만 아직도 좋은 역할모텔이다. 같이 근무할 때는 그분에게서 꾸중도 많이 듣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당시에 같이 일하면서 알게 모르게 인정하고 배운 점이 많았던 것 같다. 특히 사물을 보는 탁월한 관점, 태도의 진지함, 타인에 대한 겸손함과 솔직함 풍은 아직도 내게는 벤치마킹 대상이다.
기업만 벤치마킹 동}는 것이아니다. 개인도 성공하기 위해서는 벤치마킹을 해야 한다. 주변에서 벤치마킹 대상을 찾아보라. 친구도 좋고, 선후배도 좋고, 직장상사도 좋다. 배울 만한 점이 있는사람에게서 배우는 것에 제한을둘 필요는 없다.
그리고 가까운 데 좋은 교사를 두고 멀리서 찾아 헤매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개인이 벤치마킹해야 할 대상은 가까운 곳에 있어야한다.
이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먼저 물리적으로 가까워서 자주 보고 접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 이다. 다음으로 자신이 좋은 점을 배우고 따라갈 수 있을 정도여야 한다는 의미이다. 자신이 흉내내기도 어려울 정도로 탁월한 사람은 존경할 수는 있지만, 실제로 따라 하면서 배우기는 어려운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