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가 세상의 모든 것을 처리하는 양 찬양일색인 것이 지금의 세태인 것 같다. 알파 고의 AI 바둑을 비롯하여 많은 일에 신속 하게 판단하여 우리 생활에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것이 만능은 아니라는 점이다.
그것은 인간의 통제하에 이용될 때 우리의 바람을 긍정적으로 성취하기도 한다. 그러나 인간의 통제를 벗어나면 인간에게 재앙을 볼러온다. AI를 이용하여 상대방과 전쟁을 한다면 승리를 할수있다고 착각을 한다. 상대방도 AI를이용할 수있으면 어떠한 결과가 나올까? 해답이 간단치 않다.
또한 AI가 주는 답이 모두 사실은 아니다. 호기심에 세종대왕이 강감찬에게 주었던 특명은 무엇인가? AI에게 물었더니 답은 “세종대왕이 강감찬에게 주는 특명은 다양하게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은 한글 창제에 대한 일이겠네요. 세종대왕은 강감찬과 함께 한글을 만들어 우리말을 기록하고 전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 외에도 강감찬은 조선 초기에 여러 가지 공을 세워 그 이름이 오래 기억되었습니다.”라고 답을 주었다.
모든 문제 해결에 주는 AI의 답들이 정답은 아니다. 요새같이 가짜 뉴스가 설치고 파괴적 사고가 난무하는 세상에서는 더욱 우리들의 분별력있는 사고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2024년 5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