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공의 길은 고난의 길이다.
    낙서장 2024. 10. 3. 22:08

    누구나 추락하며 날갯짓을 배운다.  힘을 기르고 성장하려면 끊임없이 노력하고 애쓰는 수밖에 없다.

     

    만약 벽돌이 말할 수 있다면 작열하는 가마 속에서 몇 시간씩 구워질 때 틀림없이 불평을 늘어놓을 것이 다. 하지만 그 과정을 거친 벽돌만이 내구성을 갖춰 매서운 비바람도 견뎌 낼 수 있게 되는 법이다.

     

    권투 선수는 링에 올라 상대방을 만나기 전까지 엄청나게 많은 펀치를 맞아 봐야 한다. 이 혹독한 과정 을 거치지 않았다면 대전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것 이며 결국 패배로 대가를 치를 것이 뻔하다.

     

    방금 전 내 어린 아들이 눈물을 머금고 비틀거리며 서재에 들어왔다. 조그마한 다리로 균형을 잡으려다 심하게 넘어지고 만 것이었다. 녀석은 단지 걷는 법을 배우는 중이었다. 넘어지고 다시 일어서는 노력을 반복하지 않으면 결코 혼자 힘으로 걸을 수 없다.

     

    독수리는 나무 꼭대기보다 훨씬 높은 절벽의 울퉁불 퉁한 바위 위에 보금자리를 마련한다. 그러니 사람이 든 짐승이든 새끼 독수리를 노리기란 불가능하다. 그런데 어미 독수리는 새끼들을 지키기 위해 이토록 조심하다가도 새끼들이 나는 법을 배울 준비가 됐다고 생각하는 즉시 녀석들을 위험에 빠뜨린다. 새끼들을 절벽 끝으로 밀고 떨어뜨려 직접 날게 만드는 것이다. 물론 어미는 옆에서 이 과정을 함께한다. 특히 새끼 들이 직접 날기에 너무 연약하면 쏜살같이 움직여 낙하하는 새끼를 낚아챈다. 그다음 둥지로 데려가서 하루 정도 더 기다렸다가 같은 훈련을 반복한다. 어린 독수리가 하늘을 날기 위해서는 이렇게 시련을 겪고 이겨 내는 수밖에 없다.

     

    시간이 흐르고 경험이 쌓이자 자연이 우리에게 조용히 영향을 끼치는 것이 보이기 시작했다. 내 눈에는 우리를 고난으로 인도하는 손이 똑똑히 보인다. 그 고난을 통해 우리는 인생에서 알고 있어야만 하는 지식 을 더 많이 쌓을 수 있다. 보상의 법칙은 인간이 시련을 겪으며 점점 더 높이 올라가도록 끊임없이 돕는다. 운동선수가 되는 방법은 고된 연습과 훈련뿐이다.

     

    마찬가지로 실행가가 되려면 행동하는 수밖에 없다. 물론 어떤 이는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겠지만 그 외 사람들은 자연의 섭리에 따라 시간의 벽 앞에서 마음 아파할 수밖에 없다.

     

    자연이 남겨 놓은 섭리를 읽을 줄 모르던 지난 날에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나 자신을 찾아야 할지 의문을 갖고는 했다. 그리고 내가 진정한 나로 거듭날 때, 내 평생의 일을 찾았을 때, 그 사실을 어떻게 인지 할 수 있을지 또한 궁금했다.

     

    아마 나 말고도 많은 이가 비슷한 걱정을 할 것이다. 그들에게 나는 확신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실패, 역경, 마음의 병이 당신을 찾아오면 자연 이 당신에게 고난을 안겨 앞길을 방해하려 든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자연은 당신을 실패라는 샛길에 서 거둬 성공이라는 큰길로 이끌고자 노력할 뿐이다.

     

    행복하지 않다면, 실패한 기분이 든다면, 곤경에 빠진 듯하다면 무언가 잘못됐다는 뜻이다. 이런 마음은 당신이 잘못된 방향을 바라보며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알려주는 자연의 지침이다.

     

    분명히 알아 두기 바란다. 자연은 언제나 길을 가르쳐 준다. 뜨거운 난로 위에 손을 올리면 바로 알 수 있 듯이 당신이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면 그 사실 을 확실히 인지할 수 있다. 당신은 행복할 권리가 있다. 만약 불행하다면 그것은 자연스러운 마음의 상태 가 아니며 당신에게 무언가 잘못된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명백한 신호임을 명심하라.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는 누가 확인해야 할까? 바로 당신이다! 오직 당신만이 그렇게 할 수 있다.

     

    정말 드물게 몇 안 되는 영혼만이 자연의 지침을 선 뜻 따를 수 있다. 혹독한 역경도 이들에게는 그리 고통스러운 일이 아니다. 자연이 역경을 선사하며 일격을 가해도 이들은 손쉽게 반응한다. 하지만 대다수의 평범한 사람은 가혹하게 시련을 겪고 나서야 자연이 우리를 벌하고 있음을 깨닫는다.

     

    정당한 대가 없이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고난과 희생을 감수하고 이성적인 노력을 쏟아 부으면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 당신이 준만큼 그대로 돌려 받는다는 대갚음의 법칙을 활용하는 것이다.

     

    어려움이나 역경을 두고 고심하거나 초조해하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당신의 앞길에 현명하신 신이 이정표를 세워뒀음을 감사히 여겨라. 정상적인 마음은 행복한 상태로 존재한다. 해가 반드시 동쪽에서 뜨고 서쪽으로 지듯이 실패나 역경, 후회라는 이정표를 마주 쳤을 때 방향을 바꿀 줄 아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행복 이 찾아올 것이다.

     

    우리는 '양심'이라는 단어를 알고 있다. 하지만 양심 이야말로 연금술의 대가이며 실패와 역경이라는 싸구려 재료를 성공이라는 순금으로 바꿔 준다는 사실은 거의 알지 못한다.

     

    역경과 실패, 낙담이 당신을 무자비하게 노려볼 때 그 녀석들을 물리칠 수 있는 공식을 알려 주겠다. 동료를 대하는 태도를 고치고 그들이 행복을 찾도록 돕는 데 전념하라. 그 과정에서 겪는 고난은 자연이 당 신을 변화시켜 주는 데 치러야 할 대가일 뿐이며 결국 당신은 행복에 이를 것이다.

     

    무언가를 얻으려면 먼저 그것을 줘야 한다. 이 간단 하고 평범한 조언을 비웃지 마라. 나는 위 공식을 직접 적용해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니 이렇게 조언할 자격이 있다.

     

    행복을 발견하고 나면, 성질을 누그러뜨리는 법을 알고 나면, 동료들을 인내와 공감의 시선으로 볼 수 있게 되면, 가만히 앉아 과거를 차분히 들여다볼 줄 알 게 되면, 자연이 당신에게 선사하는 고난은 단지 어둠 속에서 당신에게 길을 밝혀 주기 위한 수단임을 맑은 날에 태양을 보듯 명확히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럼 당신은 비로소 자기 자신을 발견했음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고난에도 나름의 목적이 있다는 것 또한 알게 될 것이다. 어미 독수리가 새끼들에게 하듯 창조주 역 시 당신을 절벽 끝에서 밀어 떨어뜨려 나는 법을 알려 주고자 했다는 사실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러고 나면 당신은 어떤 사람들과도 평화롭게 지낼 수 있다. 주변 사람과의 대립으로 벌어졌던 다툼도 결 국 세상에서 당신의 자리를 찾기 위해 필요한 훈련이었음을 깨달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툼의 원인 이 사실은 주변 사람이 아니라 당신 자신이었다는 사실도 알게 될 것이다.

     

    실패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만이, 최악의 실패 속에서도 성공이 피어나는 것을 본 사람만이 이 글의 진가를 알아보리라 확신한다.

     

    나머지 사람들은 먼저 역경과 실패, 낙담을 겪어 봐야 한다. 그리고 일찍이 내가 깨달았듯 고난이란 자연 이 인간을 돕는 방법이며 그 덕분에 인간은 아기처럼 흔들거리는 다리로 걸음마를 뗀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이렇게 더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그들도 이 글의 가치를 음미하게 될 것이다.

     

    추신: 나폴레온 힐 마지막 수업이란 책에서 보고 내용이 좋아 스캔하고 글자로 변환 작성한것입니다.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미있는 삶을사는법  (0) 2024.10.04
    남북한 지하철  (4) 2024.10.04
    오랜 친구 들의 모임  (1) 2024.09.28
    감사의 힘  (0) 2024.09.24
    왜 덕을 쌓아야 할까?  (0) 2024.09.22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