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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A 광역 급행 철도낙서장 2025. 1. 20. 08:01
GTX란 Great Train Express란 뜻으로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2007년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에 제안해 추진됐다. 기존 수도권 지하철이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km로 운행되는 것에 비해 GTX는 지하 40~50m의 공간을 활용, 노선을 직선화하고 시속 100km 이상(최고 시속 200km)으로 운행하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이다.
GTX-A 는 서울 과 문정중앙 까지는 33.7 ㎞ 삼성~동탄 구간은 총 연장은 39.8㎞이다, 이는 동탄역에서 수서역을 지나 삼성역까지 연결된다. 삼성~동탄 구간은 총 사업비 2조690억원을 투입해 삼성역에서 수도권고속철도 접속부까지 약 9㎞의 대심도 터널을 신설하고 약 30km의 수도권고속철도 공용구간에 GTX 신호와 통신 등의 시스템을 설치하며 수서역 등 5개역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운정-동탄(A노선), 마석-송도(B노선), 덕정-수원, 상록수(C노선), 인천-팔당(D노선), 검암-덕소(E노선), 서울외곽순환(F노선)의 6개 노선을 계획·건설 중이다. A노선은 2018년 12월 27일 착공식을 가졌으며, 2024년 3월 30일 A노선 가운데 수서-동탄 구간이 완공되어 운행이 시작되었고, 12월 28일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개통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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